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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보 인형 실험 -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사용하는 재미있는 심리학 용어 배우기!

  • 관리자 (haram)
  • 2020-08-05 13: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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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전주하람심리상담센터입니다.

전주심리치료센터 '하람'전라북도 교육청 상담심리 인증, 교육부 지정 진로직업체험 교육 기관입니다. 문의전화 : 010-9895-5543 / 063-247-5543

하람 이현경소장은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아동가족학 박사 수료, 동국대학교 대학원 미술치료 석사 졸업, 전주시 건강가정 지원센터 운영위원입니다.

전주심리상담센터'하람' 보보 인형 실험 - 일상생활 속에서 자주 사용하는 재미있는 심리학 용어 배우기!

보보 인형 실험은 1961년 미국의 심리학자인 알버트 반두라와 그의 동료들에 의해 고안된 것으로 모델을 통한 '모방학습 효과'를 알려준 실험입니다. 반두라는 모두 두 번의 실험을 하였는데 첫 번째 실험은 3세~6세 사이의 남녀 아동 72명을 대상으로 세 그룹으로 나누고 각가 10분 동안 실험실에서 보보 인형을 가지고 놀게 하였습니다.

여기서 보보 인형이란 오뚝이 모양의 아래에 무게 추가 달린 풍선인형을 말합니다. 실험의 방식은 한 그룹의 아이들은 아이들끼리만 놀게 했고, 또 다른 그룹의 아이들은 어른들이 장난감 망치로 보보 인형을 마구 때리는 것을 10분간 지켜보게 했으며 나머지 그룹의 아이들에겐 어떠한 공격적 행동도 취하지 않는 성인 모델(남성)과 함께 두었습니다

실험 결과 공격적인 성인 모델을 관찰한 집단이 이전의 두 집단에 비해 더 공격적 성향을 보였으며 남자 아동이 여자 아동보다 더욱 공격적 성향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동성의 모델에 대한 학습 효과가 더욱 높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두 번째 실험에서는 '보상'이라는 측면을 추가하여 실험을 극대화하였습니다. 이번엔 세 가지 영상을 보여 주었는데, 그 결과 보보 인형을 공격한 어른이 그 상으로 칭찬과 선물을 받는 결말을 본 아이들이 가장 공격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본인이 직접 겪지 않은 일이라 해도 모방의 대상이 보상을 받거나 처벌을 받는 것을 보는 것만으로도 '대리 강화'가 일어남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자녀의 고민, 부부의 고민, 망설이지 마시고 상담하세요.

소중한 우리 가족의 문제입니다. O63 - 247 - 5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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